뉴스 정리... 생각 정리... 연초 주가 상승 & 중국자본시장 개방 &

728x90

뉴스가 많은 한 주였습니다. 

1. 개인 순매수 1조2700억원, 역대 최대 기록

작년 말부터 삼성전자 등 반도체 관련 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그 덕에 코스피도 많이 올랐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미-중 무역 갈등 합의로 보입니다.  그래서,  올해 주식 시장 개장 첫 이틀 동안 개인 순매수가 1조 2700억원으로 역대 최대기록이라고 합니다. 

기사를 보면, 청년이 신용대출까지 받아서 주식매수 타이밍을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8&aid=0004334797&sid1=001

 

"강세장 오는 거 맞죠?"…대출 받아 주식매수하는 청년

[머니투데이 강상규 소장] [편집자주] 투자자들의 비이성적 행태를 알면 초과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행동재무학]<291>올해 첫 이틀간 개인 순매수 1조2700억원, '역대 최대' 기록…강세장 베팅하는 사

news.naver.com

 

2. 45조 달러 중국 자본 시장 개방

중국이 선물 및 보험회사에 대한 외국계 소유제한을 풀었다고 합니다. 선물사는 1월 1일부터, 자산운용사는 4월 1일부터, 증권사는 12월 1일부터 외자 지분을 51%까지 확대한다고 합니다. 45조 달러는 우리나라 원화로 5경5000조원이라고 합니다. 

2020년에 중국에 외국 자본이 많이 들어온다는 이야기니, 중국 주식시장에 큰 호재입니다. 

http://m.news.zum.com/articles/57262308

 

외국인에 투자 문 여는 中, 진짜 기회일까

[머니투데이 베이징[중국]=김명룡 특파원] [외상투자법 시행·자본시장 개방 등 대외개방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12월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 세기성 박람회장에서 열린 제7차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미국과 무역전쟁을 치르고 있는 중국이 올해부터 외국인의 투자 규제를 완화하는 등 투자분야에서 본격적으로 대외 개방에 나서고 있다. 외자기업에 대한 차별금지, 지식재산권 보호

m.news.zum.com

 

TIGER 차이나 CSI300 ETF

미-중 무역분쟁으로 훅 떨여졌다가 19년 1월부터 많이 올랐습니다. 1년 수익률이 45.70%입니다. 이제는 거의 미-중 무역분쟁 직전 주가 정도를 회복한 것 같네요. 12월말에 잠시 조종을 받다 중국 자본시장 개방 뉴스로 많이 올랐습니다. 

중국자본시장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이라고 하는데, 당분간은 중국 주식시장이 오를 여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3. 미국의 공습으로 이란의 실세 인사 사망

미-중 무역합의가 되기는 되려는 것 같습니다.  이 뉴스가 국내 포털 탑 뉴스로 많이 보도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더 비중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당분간 세계 주가에 악영향을 점치고 있고, 국제유가 상승도 예상된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란 입장에서도 국가적으로 영웅시 되던 인사가 공습으로 죽었으니, 가만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뭔가 하겠죠. 

전쟁이 나거나, 전쟁이 나더라도 장기전이 되지 않는다면, 개인적으로는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면전이 발생될 가능성 보다 국지적 대리전이 발생될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이란 입장에서는 끝장을 보기에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이란의 원유수출이 미국에 의해 제한되어 있고, 미국에서는 셰일 가스가 많이 나와서 미국은 세계 제1의 원유 수출국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이란 수출이 영향을 받겠지만, 가장 영향이 큰 중국시장은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순전히 저의 바램 섞인 개인 추측입니다. 

그래서, 저는 조정이 온다면, 중국과 국내 IT 관련 ETF 비중을 좀 더 높여 보려 합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268288

 

최초로 '적기' 올린 이란…'美에 피의 복수' 공언 [선한결의 중동은지금]

이란이 이란 남부 시아파 성지 쿰의 주요 사원에 적기(赤旗)를 내걸었다. 지난 3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미국의 공습으로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혁명수비대(IRGC) 정예부대 쿠드스군 사령관이 사망한 일을 두고서다. 주요

n.news.naver.com

 

원유 미국 ETF: nergy Select Sector SPDR Fund (XLE)

중동 정세가 불안한 1월 2일에도 0.3% 하락했습니다. 이 날 WTI등 원유 가격은 3%대 상승을 했습니다.

 지난 5년간 주가를 보면, 매우 지지 부진합니다. 18년 하반기에 좀 회복하나 싶더니, 큰 폭으로 떨어지고, 이후 계속 흘러내립니다. 그래도, 19년 하반기부터 흐름이 좋습니다.

16년 초 53불이 지난 5년래 최저치입니다. 이란 사태를 생각하면, 내려갈 가능성 보다 올라갈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출처: www.etf.com

 

석유정제에 58.9%, 원유/가스 탐사에 21.87%가 투자되어 있습니다. 아마, 주가가 1월3일에 떨어진 것도 원유 가격 상승에 취약한 석유정제 부분 비중이 높아서 인 것 같습니다. 

출처: www.etf.com

투자 회사로는 엑손 모빌에 21.87%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출처: www.etf.com

분기배당을 실시하는 데, 20년 가까이 배당금(분배금)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배당비율은 3.67%이고, 19년에 2.24$의 배당금이 지불되었습니다. 

출처: www.dividend.com

분배금은 안정적인데, 석유정제마진이 원유가격 상승에 따라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무턱대고, 석유회사라고 투자하기는 부담스럽습니다. 

 

이상 개인적인 생각정리입니다.

결론: 주가 조정 받으면, 우량주 또는 우량 ETF에 투자하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