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품생활]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의 원조_보스 QC 20

728x90

오늘은 BOSE의 Quiet Comfort 시리즈에 탑재된 노이즈 캔슬링 (Noise Cancelling) 기능을 소개드립니다.



저는 도서관에서 공부를 할 때 주변 소음이 시끄러우면, 3M 귀마개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우연히, 인터넷에서 노이즈 캔슬링 기능 이어폰이 있다는 걸 알게되어 큰 마음 먹고 BOSE의 QC 20(아래 이미지)을 구입을 했네요.



​​소음차단 방식의 종류
소음을 줄이는 방식은 크게 ​Passive type (수동적 방식)과 Active type (능동적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Passive type은 귀마개와 같이 주변 소음을 차단, 즉 블로킹하는 것이고, Active type은 주변 소음을 다른 소리로 상쇄시키는 기술입니다. 

Active Noise Cancelling 관련 최초의 특허는 1936년 Paul Lueg라는 사람이 가진 특허 (아래 그림 참조) 입니다. 


이후에 Active Noise Cancelling 기술은 50년대에는 헬리콥터에 적용되고, 90년대에는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적용된 자동차가 생산됩니다. 



​​BOSE의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개발

BOSE에 의하면, 보스 박사가 항공기를 타고 출장을 가던중 항공기 소음 때문에 음악을 들을 수가 없어,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있는 헤드폰 구상하였고, 개발에 18년의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BOSE의 노이즈 캔슬잉 헤드폰은 처음에는 미국 공군과 육군에서 이용할 기술로 개발되었다가 2000년에 일반 소비자용으로 제품을 출시했다고 하네요. 


​​BOSE의 Beats 상대 특허소송
2014년에 BOSE는 헤드폰 메이커 라이벌 Beats를 상대로 노이즈 캔슬링 기능 관련 특허들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소송을 제기 합니다. 특허소송은 애플이 Beats를 인수한 직후에 제기 되었습니다. 당시 인수비용은 3 billion dolllars를 넘었죠. 


​​노이즈 캔슬링 원리
Bose의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ANR (Active Noise Reduction)로, ANR은 원하지 않는 노이즈가 있을 때, 이런 노이즈를 상쇄할 수 있는 다른 노이즈를 발생시켜서, 결과적으로 노이즈를 감쇄하는 기술입니다. 


노이즈 캔슬링의 원리는, 구체적으로, ANR 헤드폰이나 이어폰에는 적어도 하나의 마이크가 있고, 이 마이크는 원하지 않는 주변 소음을 감지합니다. 그리고, ANR 헤드폰 이나 이어폰의 스피커에서 감지된 주변 소음과 반대 파장의 음파를 발생시킵니다. 그래서, ​원하지 않는 소음과 스피커에서 발생된 인위적인 음파는 서로 합쳐져, 상쇄 됩니다. 

오랑캐는 오랑캐로 무찔러라: ​이이제이라고 하지요. 


​​BOSE와 Beats의 소송은 합의 (settle)로 종료

처음 BOSE가 Beats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때, 전문가들은 애플(Apple)이 Beats를 인수한 직후에 소송을 제기한 BOSE의 전략이 훌륭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통상, 기업인수의 직전 또는 직후에는 이러한 특허소송을 부담스러워하고, 쉽게 합의를 하려하기 때문이죠. 

결국, BOSE의 전략이 먹혀서이 소송은 14년 10월에 합의로 소송 취하가 됩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탑재된 헤드폰/이어폰 성능

저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탑재된 3가지 제품을 사용해 봤는데요. 

첫 번째는 제가 돈 주고 구입한 BOSE의 QC 20 제품입니다. 가격은 미화로 250달러에 구매하였습니다. 이어폰 타입이고, 귀와 밀착되는 실리콘 재질이 좋아서, 편안합니다. 

QC20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도 꽤 쓸만합니다. 음악을 들을 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ON하면 왠만한 주변 소음은 거의 안 들리고 음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지 않을 때도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ON하는 경우 주변의 소음이 완전히 차단되지는 않지만, 대략 80% 정도는 차단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서관에서 공부할 때면, 저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다만, 음악을 재생하지 않는 상태에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키면, 약간의 화이트 노이즈 소리가 들리는데, 이런 소리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조금 더 고민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참고로, 애플의 아이폰과 호환도 잘 됩니다. 

그리고, 대한항공 국제선의 비즈니스석을 탑승하면 BOSE의 QC 제품이 서비스로 제공됩니다. (물론, 탑승후에 가지고 갈 수 있는 건 아니고, 두고 내리셔야 합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과 음질은 앞서 말씀드린 QC 20과 유사하지만, 헤드폰이다보니 좀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소니의 헤드폰 중에 노이즈 캔슬링이 되는 제품을 잠깐 사용해 보았는데, 역시 소음차단은 잘 되는 편이었습니다. 


이상이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